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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이코테] chap9. 최단 경로Algorithm PS👩🏻💻/개념 2023. 5. 8. 01:40
최단 경로
최단 경로(Shortest Path) : 특정 지점까지 가장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을 찾는 알고리즘.
- 최단 경로 문제는 보통 그래프를 이용해 표현한다.
각 지점(국가, 학교) -> '노드', 지점간 연결된 도로 ->'간선'으로 표현된다. - 코테에선 최단 경로를 출력하는 문제 보단, '최단 거리'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.
학부 수준의- 다익스트라(Dijkstra) 최단 경로 알고리즘
- 플로이드 워셜(Floyd-Warshall) 알고리즘
- 벨만포드 알고리즘
- 최단 거리 알고리즘엔 3가지가 있지만, 그 중에서도 코테에 자주 등장하는 것은 2가지이므로 이것만 우선적으로 설명한다.
- 최단 경로 알고리즘의 대표적 유형 3가지
- 한 지점에서 다른 특정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(다익스트라)
- 한 지점에서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
- 모든 지점에서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(플로이드 워셜)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
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노드로 가는 각각의 최단 경로를 구해주는 알고리즘이다.
-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.
- 각 노드에 대해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항상 1차원 리스트에 저장하며, 리스트를 계속 갱신한다는 특징을 갖는다.
(* 1차원 리스트 : 최단 거리 테이블, 노드 개수의 크기만큼 선언한 1차원 리스트) - 최단 거리 테이블의 초기화는 '무한(10억 = int(10e9))'
-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.(heapq) [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]
- 구현 방법은 2가지
- 구현하기 쉽지만 느리게 동작 ->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- 구현하기 어렵지만 빠르게 동작 -> 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알고리즘 원리
- 출발 노드를 설정
-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
-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 선택
-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,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.
- 위과정에서 3, 4번을 반복한다.
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- 시간 복잡도 O(V2) (V: 노드의 개수)
: O(V)번에 걸쳐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하고, 현재 노드와 연결된 노드를 일일이 확인 하므로.
-> 코테에선 전체 노드 개수가 5000개 이하면 문제를 풀 수 있지만, 10,000개가 넘어가면 해결하기 어렵다. - 1초에 2천만번 처리되면 합리적
import sys input = sys.stdin.readline 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= int(input()) 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# 각 노드 배열 생성 graph = [[] for i in range(n + 1)] #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 visited = [False] * (n + 1) 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- distance distance = [INF] * (n + 1) 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(m): 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# 튜플 형태 # 각 노드의 연결된 정보 연결 리스트로 생성 graph[a].append((b, c)) #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,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def get_smallest_node(): min_value = INF index = 0 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(인덱스) for i in range(1, n + 1): if distance[i] < min_value and not visited[i]: min_value = distance[i] index = i return index def dijkstra(start): #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[start] = 0 visited[start] = True for j in graph[start]: # 시작 노드와 연결된 것의 거리 갱신 distance[j[0]] = j[1] #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 - 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 range(n - 1): #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, 방문 처리 now = get_smallest_node() visited[now] = True 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[now]: cost = distance[now] + j[1] #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< distance[j[0]]: # 기존 table 값 보다 작은 경우 갱신 distance[j[0]] = cost 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(start) 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(1, n + 1): 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 if distance[i] == INF: print("INFINITY") 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: print(distance[i])
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(우선순위 큐)
- 시간 복잡도 : O(ElogV) E - 간선의 개수, V - 노드의 개수
- 간단한 다익스트라와의 차이점
-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'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'를 찾기 위해
매번 최단 거리 테이블을 선형 탐색한다. -> O(v), get_smallest_node()
이 부분을 heapq인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여 logN의 시간이 걸리도록 줄여준다.시간 복잡도 설명 (내가 보려고 써둠) - while문이 반복되는 조건인 q는 E의 정보들을 넣는 것이다. 그러므로 전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E개의 원소를 우선순위 큐에 넣었다가 모두 빼내는 연산과 매우 유사하다.
- 따라서 앞에서 말했듯이 힙에 E개의 데이터를 모두 넣고, 이후에 모두 빼는 과정은 O(ElogE)이다.(힙의 삽입 삭제의 시간 복잡도 logN)
이때 중복 간선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, E는 항상 V^2보다 작다. (V <= E < V^2)
선택된 노드의 인접한 노드를 확인하는 것이므로, O(logE) -> O(logV^2) -> O(2logV) -> O(logV)
=> 따라서 E들의 인접한 노드를 확인하는 것이므로, O(ElogV)가 된다.앞에 E는 왜 안바꿔주냐면, cost < distance[i] 부분에서 작으면 아예 검사 안하니까 E보다 작게 push 될 수 밖에 없어서 구럼!!
-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'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'를 찾기 위해
import heapq import sys input = sys.stdin.readline 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= int(input()) 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= [[] for i in range(n + 1)] 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= [INF] * (n + 1) 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(m): 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[a].append((b, c)) def dijkstra(start): q = [] #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, 큐에 삽입 heapq.heappush(q, (0, start)) distance[start] = 0 while q: #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, now = heapq.heappop(q) #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# 다른 노드에 연결되어 있던 now, cost(dist + i[1])가 큐에 들어와있지만, 이미 처리되어 distance[now]가 있는 경우 if distance[now] < dist: continue 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[now]: cost = dist + i[1] # 현재 노드를 거쳐서,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< distance[i[0]]: distance[i[0]] = cost heapq.heappush(q, (cost, i[0])) 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(start) 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(1, n + 1): 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 if distance[i] == INF: print("INFINITY") 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: print(distance[i])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
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구하는 것
- DP를 이용하여 '단계마다 거쳐가는 노드'를 기준으로,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.
다음의 점화식만 기억하면 큰 어려움 없이 구현 가능하다.
Dab=min(Dab,Dak+Dkb)
- 다음과 같이 3중 반복문을 이용해 구현할 수 있다.
for k in range(1, n + 1): for a in range(1, n + 1): for b in range(1, n + 1): adj[a][b] = min(adj[a][b], adj[a][k] + adj[k][b])
- 시간 복잡도: O(V3)
코드 구현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#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= int(input()) m = int(input()) # 2차원 리스트(그래프 표현)를 만들고,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 graph = [[INF] * (n + 1) for _ in range(n + 1)] #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(1, n + 1): for b in range(1, n + 1): if a == b: graph[a][b] = 0 #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 받아,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(m): # A에서 B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 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 graph[a][b] = c #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 for k in range(1, n + 1): for a in range(1, n + 1): for b in range(1, n + 1): graph[a][b] = min(graph[a][b], graph[a][k] + graph[k][b]) # 수행된 결과를 출력 for a in range(1, n + 1): for b in range(1, n + 1): 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 if graph[a][b] == 1e9: print("INFINITY", end=" ") 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: print(graph[a][b], end=" ") print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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